헬스케어와 AI (인공지능) 스피커 Start.

BioinformaticsAndMe



현재 AI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 세계 시장에서의 주도권은 Amazon은 이끌고 있지만,

Apple Siri, Google Home|Assistant, Microsoft Cortana 역시 빠르게 뒤쫓고 있다 (역시 BIG4..).


수백만개 아마존의 '에코 닷(Echo Dot)'이 미국 대형병원 4곳(Beth Israel Deaconess Medical Center, Northwell Health, Commonwealth Care Alliance, Libertana Home Health)에 도입됐다고 한다.

위에서 언급한 나머지 BIG3 역시 자사의 인공지능 스피커를 지역병원과 연계시키려 노력 중이다.



#위에서 언급한 4개의 병원에서 AI Speaker를 어떻게 사용하는걸까?


1. BIDMC (Patient management)

BIMDC(Beth Israel Deaconess Medical Center)는 Alexa voice assistant의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그 중,

'Beth Israel Deaconess System'은 환자 입원실에서 음성비서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병원에 입원했을 떄, 궁금해지는 것들이 있다.

담당의사샘이 근처에 있나? 수액 맞는 시간은 언제지? 오늘 점심 뭐야? 등등등. 사실 나는 궁금해도 그냥 알아서 해주겠지하고 가만 있는다..;;

그러나 거동이 불편하거나 정말 중요한 질문을 해야할 때는 의사샘 혹은 간호사샘 (주로 간호사샘)을 무슨 버튼을 눌러 호출하게 된다.

사실 최근 뉴스에서도 보듯이, 간호사샘이 하루에 돌봐야하는 환자가 몇십명이라는 것을 가정했을 때,

그 몇십명이 버튼을 눌러대면 일단 간호사샘이 엄청 피곤하게 되고,

피곤이 쌓이면 환자 처치에 실수가 생길 수 있기에 장기적으로 봤을때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이 때, BIMDC 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고,

환자 : "알렉사! BIDMC에게 검진시간 물어봐줘"

알렉사 : "담당의사샘 검진은 오전 10시야"

환자 :  "알렉사! BIDMC에게 내 식단 물어봐줘"

알레사 : "너 오늘 영양식이야. 다른 식사를 주문하려면 내선 번호 12345로 전화해"


위와 같이 환자가 일반적으로 묻는 질문을 Alexa API와 연동하여 병원시스템에 인공지능 스피커를 녹아들게 하는 중이다.



2. Northwell Health (Determine ER wait times)

Northwell Health는 사용자 집 근처에있는 응급실 및 긴급 치료 센터의 대기 시간 확인을 돕는 Alexa 기술을 이용한다.

알렉사가 집 혹은 특정 위치에서 응급실까지의 거리와 대기 시간을 확인해주면서,

응급환자 발생시 최단 시간에 처치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다.


친구가 열로 펄펄 끓는다. 내가 알렉사에게 소리친다.

환자 : "알렉사! 우리집 근처에서 가장 가깝고 진료 빠른 응급실이 어디야?"

알렉사 : "삼성동 oo병원으로 가세요"

알렉사 : "가시는 동안, 실시간으로 응급 및 긴급 진료 대기 시간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쿼리하여, 응급실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병원이 있으면 역시 관련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안내할 것이다.



3. Commonwealth (Patient care voice)

Commonwealth Care Alliance 는 알렉사를 통해 환자 개별 맞춤 관리 및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특정 회원은 알렉사를 가진 다른 사람에게 핸즈프리 전화를 걸 수 있다. 특정 환자의 치료 정보를 공유하는 누군가 (의사, 간병인)는 알렉사를 통해, 해당 환자의 현재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환자는 간병인의 일정을 캘린더에 초기 설정해 놓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약물 복용*의사 면담 및 기타 일상 이벤트 등을 캘린더에 설정해 놓음으로써 스피커로 알림을 받을 수 있겠다.

혹여나, 스마트기기 입력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은 음성으로 본인의 일정을 설정하고 알람을 받을 수 있겠다.


환자 :  "Alexa, 주치의 방문을 월요일 오전 9시에서 10시로 설정해줘"

알렉사 : "매주 월요일에 반복되는거니?"

환자 : "넹"



4. Libertana (Voice helping independent living)

Libertana는 Amazon Echo Dot과 Alexa를 통해, 건강에 취약한 개개인들의 독립 생활에 버팀목이 되고자 한다.

노년인구에서 노화 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필연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악화된다.

그들을 돌봐주는 사람조차 없다면 자신의 집에서 본인의 힘으로 살아나가야 할텐데, 알렉사가 그들의 '친구' 역할을 해주며 외로움을 채워줄 것이다.

환자의 하루를 살펴보자.

a) 아침에 일어난 환자는 'Alexa! Libertana 불러줘'를 외친다.

b) Libertana 가 아침 인사를 하고, 약물을 복용 시간과 혈압 관리 등의 알림을 계속해서 전달한다.

c) Libertana 는 환자가 필요한 운동과 식단을 알려주며, 자연스럽게 행동을 유도한다.

d) 눈이 침침한 환자들은 스마트폰이 필요없이 알렉사 스피커만으로 본인 일정을 공유받고, 쉽게 타인에게 연락을 취할 수 있다.



#아래는 헬스케어 범주에 한정하지 않고, 현재 AI 스피커를 운용하는 국내외 기업들을 소개한 표이다 (참고..).



마무리하며..

위 4개 병원에서 AI 스피커를 사용하는 4개의 범주가 일반적인 헬스케어 스피커 활용방안이라 볼 수 있겠다.

입원환자관리, 응급실안내, 환자개별맞춤관리, 노년의친구?

오늘 소개한 내용 외에 최근 EMR 데이터를 인공지능 스피커와 연동하여 데이터를 정리하고 시각화하는 방법들이 있다고 한다.

다음 칼럼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헬스케어 AI 스피커 관련주

- 아마존, 구글, 셀바스AI, 유비케어




헬스케어와 AI (인공지능) 스피커 End

BioinformaticsAndMe

+ Recent posts